연립방정식을 푸는 기본 방법인 가감법과 대입법에 대해서 연습을 많이 해야 해요.

오늘은 복잡한 연립방정식을 푸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할 거예요. 복잡한 연립방정식을 푸는 방법의 핵심은 복잡한 걸 복잡하지 않게 바꾸는 거예요.

실제 연립방정식을 푸는 건 가감법과 대입법을 이용해서 풀어요. 새로운 방법으로 푸는 게 아니니 쫄지(?) 마세요. 우리가 할 건 가감법과 대입법으로 풀 수 있게 모양을 바꾸는 것뿐이랍니다. 게다가 복잡한 일차방정식의 풀이에서 이미 해봤던 내용이고요.

오늘 공부할 내용은 나중에 다룰 부등식에서도 똑같이 적용되는 거니까 잘 익혀두세요. 부등식뿐 아니라 거의 대부분의 식에서 써먹을 수 있어요.

괄호가 있는 연립방정식의 풀이

괄호가 있는 식은 괄호를 풀어서 정리해야 합니다. 괄호는 분배법칙을 이용해서 풀고, 동류항끼리 계산해서 간단히 하는 거예요.

위 문제에는 ①식과 ②식에 각각 괄호가 있잖아요. ①식의 괄호를 풀어서 동류항끼리 계산해보죠.
3x - 2x + 2y = 2
x + 2y = 2

②식도 마찬가지로 괄호를 풀어서 정리해 볼게요.
6x - 6y - 3x = -5
3x - 6y = -5

결국 문제를 아래의 연립방정식 문제로 바꿀 수 있어요.

위처럼 생긴 연립방정식은 가감법이나 대입법으로 풀 수 있겠죠?

계수가 분수인 연립방정식의 풀이

미지수의 계수가 분수일 때는 분모의 최소공배수를 모든 항에 곱해서 계수를 정수로 바꿔야 해요. 계수가 분수인 것보다 정수인 것이 계산하기가 훨씬 쉽겠죠.

위의 식을 ①식이라고 하면 ①식에서 x 계수의 분모인 2와 y계수의 분모인 3의 최소공배수 6을 ①식에 곱해줍니다. ①식의 모든 항에 6을 곱하면 식은 3x - 2y = 18로 바뀌게 돼요.

②식에서 x의 계수의 분모는 4, y 계수의 분모는 3이니까 둘의 최소공배수 12를 ②식에 곱해주면 3x - 4y = 12가 되겠군요.

주의할 점은 x, y 뿐 아니라 우변에 있는 상수항에도 같은 수를 곱해줘야 하는 거예요.

문제를 오른쪽에 있는 모양으로 바꾸면 이제 풀 수 있겠죠?

계수가 소수인 연립방정식의 풀이

이번에는 계수가 소수인 경우랍니다. 계수가 소수일 때는 식에 10의 거듭제곱인 수(10, 100, 1000)를 곱해서 계수를 정수로 바꿔줍니다.

①식에 10을 곱해서 x + 2y = 6으로 바꿀 수 있겠네요.

②식에도 10을 곱하면 3x + 2y = 10이 되고요.

문제가 아래처럼 바뀌었습니다.

A = B = C 꼴인 연립방정식의 풀이

A = B = C 꼴인 연립방정식에서는 A = B, B = C, C = A라는 세 식을 만들 수 있어요. 이 중 2개만 골라서 연립방정식을 만들어 풀면 돼요.

A = B, B = C, C = A로 만들 수 있는 연립방정식은 위 세 가지 형태입니다. 이 중에서 아무거나 하나 골라서 풀어도 해는 모두 같아요.

2x + y = 4x + 5y + 2 = x - 3y - 7

문제에 나온 식을 A = B, B = C, C = A의 세 식으로 만들어 보죠.

위처럼 세 개짜리 연립방정식이 나오는데요. 이 중에서 아무거나 두 개를 고르면 돼요. ①, ②식을 골라서 동류항 정리를 해보면

위에 있는 연립방정식으로 모양을 바꿨으니 이제는 풀 수 있겠죠.

다시 얘기하지만, 연립방정식을 푸는 새로운 방법이 아니에요. 우리가 배웠던 가감법, 대입법을 쓸 수 있도록 그 모양을 바꾸는 과정이에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연립방정식이란
연립방정식의 풀이법 - 가감법 1
연립방정식의 풀이법 - 가감법 두 번째
연립방정식의 풀이법 - 대입법
해가 특수한 연립방정식
연립방정식의 활용

정리해볼까요

복잡한 연립방정식의 풀이

  1. 괄호가 있는 연립방정식: 분배법칙을 이용해서 괄호 전개 -> 동류항 계산
  2. 계수가 분수일 때: 계수의 분모의 최소공배수를 식에 곱하여 계수를 정수로 바꾼다.
  3. 계수가 소수일 때: 10의 제곱수를 곱하여 계수를 정수로 바꾼다.
  4. A = B = C꼴: A = B, B = C, C = A의 세 식 중 두 개를 선택해서 연립방정식을 만들어 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