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함수를 공부했으니 이제 역함수의 성질과 역함수의 그래프에 대해서 알아보죠.
역함수의 성질은 조금 어렵습니다. 그 대신 역함수의 정의에 따라 엄격하게 성질을 적용하기보다 정의역과 공역을 실수 전체의 집합으로 제한하고 범위를 좁혀서 단순하게 정리해보죠. 이렇게 하면 훨씬 쉬워지거든요.
역함수의 그래프는 그래프를 그리는 것보다 그래프를 읽는 방법이 중요하니까 그 점에 주의하시고요. 역함수의 개념을 생각해보면 왜 그렇게 되는지 이해할 수 있을 거예요.
역함수의 성질
함수 f: X → Y가 일대일 대응일 때, f-1: Y → X를 f의 역함수라고 했어요.
y = f(x) ⇔ x = f-1(y)
역함수의 성질을 몇 가지 정리해보죠.
(1) (f-1)-1 = f
(2) (f-1 ο f)(x) = x (x ∈ X)
(3) (f ο f-1)(y) = y (y ∈ Y)
(1) 역함수는 일대일 대응일 때, 정의역과 치역을 바꾼 함수니까 원래 함수와 역함수는 서로가 서로에게 역함수죠.
(2) (f-1 ο f)(x) = f-1(f(x)) = f-1(y) = x
즉 f-1 ο f는 X에서의 항등함수예요.
(3) (f ο f-1)(y) = f(f-1(y)) = f(x) = y
f ο f-1는 Y에서의 항등함수에요.
정의역 X와 공역 Y가 실수 전체의 집합일 때는 (2), (3)의 구분이 의미가 없죠? 따라서 이때는 f ο f-1 = f-1 ο f = I가 돼요. 역함수 단원에서 나오는 문제는 정의역과 공역을 실수 전체의 집합으로 두는 경우가 많으니까 이 성질을 이용하면 됩니다.
항등함수 I와 관련된 성질도 있어요. 두 함수 f, g와 항등함수 I의 관계예요.
(4) g ο f = I ⇔ g = f-1
(5) f ο g = I ⇔ f = g-1
(4) (g ο f)(x) = I(x)
g(f(x)) = x
g(y) = f-1(y)
(5) (f ο g)(x) = I(x)
f(g(x)) = x
f(y) = g-1(y)
어떤 두 함수를 서로 합성했을 때 항등함수 I가 나온다면 두 함수는 서로에게 역함수라는 걸 알 수 있어요.
여러 함수를 합성했을 때의 역함수를 알아보죠.
(6) (f ο g)-1 = g-1 ο f-1
(7) (f ο g ο h)-1 = h-1 ο g-1 ο f-1
여러 함수의 합성함수의 역함수는 순서가 거꾸로라는 걸 보여주네요.
(f ο g)에 (g-1 ο f-1)를 합성해보죠.
(f ο g) ο (g-1 ο f-1)
= f ο (g ο g-1) ο f-1 (∵ 결합법칙)
= f ο I ο f-1 (∵ g ο g-1 = I)
= f ο f-1
= I
(f ο g) ο (g-1 ο f-1) = I이므로 (4) 번 성질에 의해 (f ο g)와 (g-1 ο f-1)는 서로 역함수라는 걸 알 수 있어요. 즉, (f ο g)-1 = g-1 ο f-1가 됩니다.
y = x + 1일 때, (f ο f-1)(1) + (f-1 ο f)(2)+ f(3) + f-1(4)를 구하여라.
정의역과 공역이 실수 전체의 집합일 때, (f ο f-1)(x) = (f-1 ο f)(x) = I(x) = x에요.
y = x + 1
x = y - 1
y = x - 1
(f ο f-1)(1) + (f-1 ο f)(2) + f(3) + f-1(4)
= 1 + 2 + (3 + 1) + (4 - 1)
= 10
역함수의 그래프
함수 y = f(x) 위의 임의의 점을 (a, b)라고 하면 b = f(a) 예요. a = f-1(b)가 되겠죠.
이때, 점 (b, a)는 y = f(x)의 역함수 y = f-1(x)의 그래프 위에 있어요. 그런데 (a, b)와 (b, a)는 x, y좌표를 서로 바꾼 것으로 y = x에 대하여 대칭이에요. 따라서 원래 함수의 그래프와 역함수의 그래프는 y = x에 대하여 대칭이라는 것을 알 수 있어요.
함수 y = f(x)의 그래프와 그 역함수 y = f-1(x)의 그래프는 y = x에 대하여 대칭
역함수 구할 때 x, y를 서로 바꿨잖아요. 그리고 직선에 대하여 대칭이동(y = x)에서 y = x에 대하여 대칭이동하면 x, y좌표를 서로 바꿔준다고 했고요. 이 둘을 섞은 거예요.
y = 2x + 1의 그래프와 그 역함수의 그래프가 만나는 점의 좌표를 구하여라.
원래 함수와 역함수는 y = x에 대하여 대칭이에요. 따라서 교점이 생기면 그 교점은 y = x 위의 점이죠. 함수의 그래프와 역함수의 교점은 함수의 그래프와 y = x의 교점과 같아요.
x = 2x + 1
x = -1
y = -1
y = 2x + 1의 그래프와 그 역함수의 그래프가 만나는 점은 (-1, -1)
함께 보면 좋은 글
역함수, 역함수 구하는 법
합성함수, 함성함수란
합성함수의 성질
일대일대응, 일대일함수, 항등함수, 상수함수
정의역, 공역, 치역, 함숫값, 서로 같은 함수
그렇죠. 어차피 실수 전체의 집합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니까 편하게 생각하는 거죠. 다만, 가끔씩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으니까 주의해서 잘 봐야해요.
그렇죠. 어차피 실수 전체의 집합을 대상으로 하는 경우가 많으니까 편하게 생각하는 거죠. 다만, 가끔씩 그렇지 않은 경우가 있으니까 주의해서 잘 봐야해요.
두 함수를 합성했을 때, 항등함수면 두 함수를 서로가 서로에게 역함수라는 걸 설명하는 거예요.
두 함수를 합성했을 때, 항등함수면 두 함수를 서로가 서로에게 역함수라는 걸 설명하는 거예요.
역함수와 원함수의 교점이 항상 y = x위에 있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구글에만 검색해도 반례가 나옵니다. 제대로 알아보고 글 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