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2010 단축키 - 표/셀 단축키 1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첫 번째 글에서는 셀을 선택하는 단축키들을 정리해봤는데요. 이 글에서는 셀의 크기를 바꾸는 한글 단축키를 모아봤어요.

셀의 크기를 바꿀 때 마우스를 이용할 수도 있겠지만 선을 잡고 드래그하는 건 귀찮기도 하거니와 마우스로 못하는 작업도 단축키로 할 수 있어요.

아래에 정리한 한글 단축키는 그리 어려운 것도 아니고, 쉽게 찾을 수 있으니 하나씩 외워보세요.

한글 단축키 - 표/셀 단축키

하나의 셀 크기를 늘리거나 줄이려면 셀을 선택하고 Shift + 화살표를 누르면 됩니다. 이 때 셀의 크기가 커지면 옆 셀의 크기가 작아지고, 셀의 크기가 줄어들면 옆 셀의 크기가 커집니다.

한글2010 단축키 - 셀 키우기

 

하나의 셀이 아니라 같은 줄 또는 같은 칸에 있는 셀의 크기를 한꺼번에 늘리거나 줄이려면 셀을 선택하고 Ctrl + 화살표를 누르면 됩니다. 이 때 옆에 있는 셀의 크기는 바뀌지 않아요.

한글2010 단축키 - 셀 한꺼번에 키우기

 

셀 너비를 같게: 여러 셀의 가로 길이를 똑같이 만들고 싶을 때는 두 개 이상의 셀을 선택하고 W를 누르세요. F5 + F8 + W (W = Width). 모든 셀의 가로 길이를 똑같이 만들려면 F5를 세 번 누르고 W를 누르면 되겠지요?

한글2010 단축키 - 셀 너비를 같게

 

셀 높이를 같게: 여러 셀의 높이를 똑같이 만들고 싶을 때는 두 개 이상의 셀을 선택하고 H를 누르세요. F5 + F7 + H (H = Height). 모든 셀의 세로로 길이를 똑같이 만들려면 F5를 세 번 누르고 H를 누르면 돼요.

한글2010 단축키 - 셀 높이를 같게

 

셀 합치기: 셀을 합칠 때는 두 개 이상의 셀을 선택하고 M을 누릅니다. F5 + 화살표 + M (M = Merge)

한글2010 단축키 - 셀 합치기

 

셀 나누기: 셀을 나눌 때는 셀을 선택하고 S를 누르면 돼요. F5 + S (S = Split)

한글2010 단축키 - 셀 나누기

 

위에서 소개한 단축키들은 셀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나오는 메뉴에 다 써져있어요. 혹시 잊어버렸더라도 쉽게 확인할 수 있어요.

한글 2010 단축키

 

새로운 줄 추가: 새로 줄을 만들고 싶을 때, 10, 11, 12번 셀을 선택하고 S를 눌러서 줄을 나눌 수도 있어요. 하지만 더 간단히 새 줄을 만드는 방법은 TAB을 누르는 거예요. 표의 제일 마지막 칸에 커서를 두고 TAB을 누르면 그 아래 새로운 줄이 추가됩니다. 

한글2010 단축키 - 새 줄 만들기

이 외에도 셀을 선택하고 C를 누르면 표/셀 배경색을 선택할 수 있고, L을 누르면 테두리 선을 설정할 수 있어요.

이제까지 나온 단축키를 응용해볼까요? 표의 전체 크기를 크게 해보죠.

  1. F5 한 번 → 셀 하나를 선택
  2. Ctrl + 좌우 화살표 → 크기를 늘림
  3. F5 세 번 → 표 전체 선택
  4. H, W → 전체 셀의 크기를 똑같이

익숙해지면 마우스를 이용하는 것보다 더 빠르게 편집할 수 있겠죠? 단축키에 익숙해져 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한글2010 단축키 - 찾기와 찾아바꾸기
한글2010 단축키 - 표/셀 단축키 1
한글과 컴퓨터 무료 문서 서식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