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프로그램 중에서 가장 대표 프로그램하면 생각나는 건 한컴 오피스와 v3 정도가 되겠죠? 한컴 오피스의 한글은 MS에서도 탐내는 워드프로세서잖아요.

이 워드프로세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단축키를 소개합니다.

특히 이 글에서 소개하는 단축키는 한글 2010 뿐 아니라 다른 워드프로세서와 편집기에서 사용할 수 있는 표준(?) 단축키이므로 외워두시면 두고두고 활용할 곳이 많을 거예요.

한글 단축키

찾기

 찾기는 이름 그대로 어떤 단어나 문장을 찾는 거예요. 편집 - 찾기 - 찾기 또는 단축키 Ctrl + F죠.

여러 옵션이 있으니 찾는 단어에 맞게 설정을 바꾸고 찾으면 돼요.

다음 찾기를 하면 단어를 하나씩 찾는데, 모두 찾기를 하면 해당 단어를 전부 찾아서 색으로 표시해줘요. 아래 그림에서는 절대값이라는 단어를 모두 찾기한 결과를 볼 수 있어요. 

모두 찾기를 하면 찾을 단어에 색깔이 입혀져서 찾기가 더 쉬워지죠?

바꾸기를 선택하면 "찾아 바꾸기"로 기능이 바뀝니다.

찾아 바꾸기

찾아 바꾸기는 의외로 모르는 분들이 많이 계시더라고요.

어떤 단어나 문장을 찾아서 새로운 내용으로 한 번에 바꾸는 기능이에요. 오타를 고치거나 업데이트되는 내용이 있다면 찾아 바꾸기를 사용하세요.

편집 - 찾기 - 찾아바꾸기 또는 단축키 Ctrl + H 에요.

본문에 있는 모든 "절대값"이라는 단어를 "절댓값"으로 바꾸는 모습이에요.

찾아 바꾸기에서 제일 아래 "조사 자동 교정"은 참 재미있는 기능이지요.

예를 들어 "사과를 먹었다"라는 문장에서 사과를 수박으로 바꾸면 "수박를 먹었다"가 되겠죠? 수박를은 문법에 맞지 않아요. 이 때 "조사 자동 교정" 기능을 사용하면 사과를 수박으로 바꿀 때 조사 을도 를로 자동으로 바꿔요.

 

찾기의 단축키 Ctrl + F와 바꾸기의 단축키 Ctrl + H는 거의 모든 대부분의 편집기와 뷰어에서 공통으로 쓰는 단축키에요. MS Word, Adobe reader, 메모장은 물론이고 Internet Explorer같은 브라우저에서도 똑같아요.

사실 한글 2010에서 찾아 바꾸기의 단축키는 Ctrl + F2라고 나오는데, 다른 편집기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Ctrl + H로 외워두는 게 더 좋겠죠?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