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타고라스의 정리를 배웠으니까 이 정리를 여러 도형에서 활용해봐야겠죠?
피타고라스의 정리라고 해서 꼭 직각삼각형에서만 사용하는 건 아니에요. 사각형에서도 활용할 수 있어요. 직각삼각형이 보이지 않는다면 선분을 잘 그어서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활용할 수 있도록 그림을 변형시킬 수 있거든요.
이 글에서는 사각형과 관련된 공식이 나오는데, 공식으로 외우기보다는 그림을 외우는 것이 훨씬 이해하기 쉽고, 외우기도 쉬워서 머릿속에 오래 남아요. 그림으로 이해하고 외우세요.
피타고라스 정리의 활용
사각형에서 두 대각선이 직교할 때
다음 그림처럼 사각형에서 두 대각선이 직교할 때 네 변 길이의 상관관계를 알아보죠.
대각선이 수직으로 만나는 점을 점 O라고 하죠. 그러면 △OAB, △OBC, △OCD, △ODA라는 네 개의 직각삼각형이 생겨요. 점 O에서 각 꼭짓점에 이르는 거리를 각각 a, b, c, d,라고 해보죠. 그리고 네 개의 직각삼각형에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적용해보면,
= a2 + c2 …… ①
= b2 + c2 …… ②
= b2 + d2 …… ③
= d2 + a2 …… ④
위 식에서 ① + ③ = ② + ④ = a2 + b2 + c2 + d2의 관계가 성립해요.
사각형의 두 대각선이 직교할 때
⇒ 마주보는 두 대변의 길이의 제곱의 합이 같다.
⇒ +
=
+
다음 사각형의 두 대각선이 직교할 때, x를 구하여라.
마주보는 두 대변의 길이의 제곱의 합이 같으므로 82 + x2 = 122 + 62
64 + x2 = 144 + 36
x2 = 116
x = (cm, x > 0)
직사각형 안의 한 점에서 꼭짓점에 이르는 거리
이번에는 직사각형에서 알아볼까요? 직사각형 안에 임의의 점 P를 잡아요. 그런 다음 점 P를 지나고 변 AB에 평행인 선을 긋습니다. 이 선이 변 AD와 만나는 점을 E, 변 BC와 만나는 점을 F라고 하죠. 이번에는 점 P를 지나고 변 BC에 평행인 선을 그어서 이 선이 변 AB와 만나는 점을 점 G, 이 선이 변 CD와 만나는 점을 점 H라고 해보죠. 직각삼각형이 생겼네요.
라고 할께요.
점 P에서 네 꼭짓점 A, B, C, D에 이르는 거리에 피타고라스의 정리를 적용해보면
= a2 + c2 …… ①
= b2 + c2 …… ②
= b2 + d2 …… ③
= d2 + a2 …… ④
위 식에서 ① + ③ = ② + ④ = a2 + b2 + c2 + d2의 관계가 성립해요.
직사각형 안의 임의의 한 점 P
⇒ P에서 마주 보는 꼭짓점사이의 길이의 제곱의 합이 같다.
⇒ +
=
+
다음은 직사각형 안의 한 점에서 꼭짓점에 이르는 거리를 나타낸 것이다. x를 구하여라.
직사각형 안의 한 점에서 마주보는 꼭짓점 사이의 거리의 제곱의 합이 서로 같으므로 82 + x2 = 62 + 72
64 + x2 = 49 + 36
x2 = 21
x = (cm, x > 0)
함께 보면 좋은 글
피타고라스의 정리, 피타고라스의 정리 증명
유클리드의 증명, 가필드의 증명 - 피타고라스의 정리 증명
삼각형 세 변의 길이와 각의 크기
히포크라테스의 초승달, 직각삼각형과 피타고라스의 정리
대각선의 길이 구하는 공식 - 피타고라스 정리의 활용 - 평면도형 1
'사각형에서 두 대각선이 직교할 때'
이 상황이 어떻게 가능한지 알고 싶었는데 이제 알게 되었네요 ㅎ.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ㅎ.
피타고라스의 정리는 여러 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어요. 다양한 방법들이 있으니까 잘 봐두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고마워요. ㅎㅎ
딱 위에 나온 부분 두 가지가 어떤 원리로 같다는 건지 이해를 못 하고 있었는데 이 포스팅 덕분에 제대로 이해가 되었어요. 감사합니다!
원리를 찾는 건 어려워 보이지만 의외로 쉬워요. 알고 보니 별 거 아니죠? ㅎㅎ
네 정말 쉬운거 같네요
쉬운 건 아닌데, 잘 이해하셨나 보네요.
비밀댓글입니다
제 블로그의 글은 이전 교육과정에 따라 쓴 내용이라서 중3 과정에 있어요.
잘 보고가요! 좋은 포스팅 감사합니다 ㅎㅎ
혹시 이런 포스팅을 어떻게 한 건지 여쭤봐도 될까요? 그냥 궁금해서 물어본 것이고, 귀찮다면 답변을 안 해도 되어요! 그럼 정말로 감사합니다!
그냥 수학을 어렵게 생각하는 분들에게 "어려운 건 아니다, 해볼만 하다, 수포자가 될 정도는 아니다"라는 걸 알려드릴려고 포스팅 하는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