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PUB은 좀 까다로운 파일입니다. 작은 오류라도 생기면 골치가 아프죠. 그래서 오류를 다 수정해야 하는데, Sigil은 이 오류를 수정하는 도구와 방법을 모두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Sigil의 사용법만 잘 익히면 완전한 EPUB 파일을 만들 수 있어요.

이 글에서는 Sigil의 도구를 활용해서 EPUB 파일의 오류를 확인하고 그 오류를 수정하는 간단한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오류 수정이 끝나면 EPUB 만들기도 끝이에요.

EPUB의 오류 검사, 수정하기

HTML 오류 수정하기

EPUB에 사용하는 파일은 기본적으로 HTML 파일이니까 HTML 기본 문법을 잘 따라야 합니다. IE나 크롬 같은 브라우저에서는 HTML 문법에 오류가 있어도 자체적으로 잘 알아서 표시해주지만 EPUB에서는 그렇지 않고 그냥 오류를 내버립니다. 따라서 문서를 만들 때 HTML 문법 오류가 있는지 매번 확인하고 이를 수정해야 해요.

그나마 다행인 건 미리보기 화면에서 아래 그림처럼 오류가 있는 곳을 아주 자세히 실시간으로 알려준다는 거예요.

Sigil의 미리보기 화면에서 오류 모습

 

가운데에 보면 22째 줄 24번째 글자에 오류가 있다고 그 위치를 알려주죠. 그리고 그 뒤에는 태그가 열리고 닫히는 데 문제가 있다는 내용까지 알려주고요. <p> 태그로 시작했으면 </p> 태그로 끝나야 하는데 이게 맞지 않아서 생기는 오류였습니다. 다른 태그도 마찬가지죠.

CSS 오류 검사하기

HTML 오류 수정에 이어 이번에는 CSS 오류 수정이에요. CSS 오류는 자체적으로 오류 검사를 하지 않고 외부의 W3C에서 실행합니다. CSS에 오류가 있더라도 EPUB 파일을 이용하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어요. 하지만 오류가 없어야 만든 사람이 원하는 모양대로 나오죠. 그러니까 오류 검사를 해서 오류를 수정하세요.

 

Sigil 도구 메뉴 - FlightCrew로 EPUB 검증하기

 

EPUB 오류 검사, 수정하기

다음은 마지막으로 EPUB에 대한 오류 검사입니다. 도구 메뉴에 있는 "FlightCrew로 EPUB 검증하기(V) F7 "이에요. 이 오류는 꼭 수정해야 합니다. 여기에 오류가 생기면 EPUB이 제대로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이 도구를 실행하면 제일 아래에 오류 창이 생기고 오류의 자세한 설명이 나옵니다. 오류를 더블클릭하면 해당 오류가 있는 페이지의 줄로 이동하니까 오류를 찾기가 쉬울 거예요. 혹시 오류가 있는 곳으로 이동하지 않는다면 도구 메뉴의 검색 - 찾기 메뉴를 이용해서 찾을 수 있어요.

 

유효성 검사 결과 모습 1

 

HTML, PNG, JPG 파일에서 생기는 오류는 오류 내용을 읽어볼 필요도 없어요. 대부분 파일의 주소나 링크가 잘못되어서 생기는 오류입니다.

위 그림의 첫째 줄에서 Sigil_1.png 파일이 오류가 있다고 나오는데, 이 그림 파일을 사용하는 문서에서 이미지 파일의 주소가 틀린 경우죠. 그림 파일의 주소는 "/images/Sigil_1.png"인데, 이 경로가 틀린 거예요. 혹은 문서에서는 이 Sigil_1.png 파일을 넣는 소스 코드가 있는데, 이 그림 파일이 추가되어 있지 않을 때도 오류가 생겨요. 그때는 Images 폴더에 그림 파일을 추가해주면 됩니다.

123.xhtml 문서도 마찬가지로 경로가 틀렸거나 문서가 아예 추가되어 있지 않은 경우고요.

 

유효성 검사 결과 모습 2

 

세 번째 줄에 있는 OEBPS/content.opf 오류는 조금 다른데요. 이건 EPUB의 기본요소가 빠져있다는 뜻이에요. language와 title이 없다는 뜻인데, 이건 블로그를 전자책으로 5. Sigil 도구 활용하기에서 소개한 메타데이터 편집기에서 입력하면 됩니다.

아래 창이 열리는데요. 제목, 저자를 입력하고 언어를 선택하고 저장합니다. 그리고 다시 유효성 검증을 하면 오류가 사라질 거예요.

Sigil 메타데이터 편집기

 

오류 화면의 마지막 줄에 있는 toc.ncx 관련 오류는 위에 나오는 오류를 다 수정한 후에 블로그를 전자책으로 5. Sigil 도구 활용하기에서 소개한  도구 - 차례 - Generate Table of Contents를 실행하면 없어져요.

기본적으로 오류는 파일 관련 오류가 많고 나머지는 도구를 활용해서 수정할 수 있어요. 그러니까 도구 활용법을 잘 알아둬야 하죠.

이렇게 오류를 다 수정하고 나면 저장하세요. 그러면 EPUB 파일이 만들어집니다.

생각보다 귀찮은 작업이고 어려워 보이긴 하지만 두 세 번만 해보면 이해할 수 있어요. 수정해야 할 내용이나 사용하는 도구가 매번 같거든요. 이렇게 만든 EPUB 파일을 블로그에서 공유하거나 전자책 전문 사이트를 통해서 판매할 수도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블로그를 전자책으로 1. 전자책의 종류
블로그를 전자책으로 2. EPUB을 만들기 위한 준비
블로그를 전자책으로 3. Sigil에 대한 소개
블로그를 전자책으로 4. HTML, CSS 파일 만들기
블로그를 전자책으로 5. Sigil 도구 활용하기

<<    전자책    >>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