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을 만드는 방법에 따라 사용하는 프로그램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전자책은 기본적으로 HTML과 CSS를 이용해서 만드니까 이 둘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은 무엇이든 상관없죠. 심지어 아래아 한글에서 문서를 만들고 이걸 HTML로 저장해도 괜찮습니다. HTML 파일을 EPUB으로 변환하기만 하면 되니까요.

하지만 직접 HTML과 CSS를 이용해서 만든다면 사용하기 쉽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이 바로 Sigil일 겁니다. 오픈소스로 무료인데가 전자책을 만들 때 도움을 주는 기능 (목차, 오류 검사)을 다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이 글에서는 일반적인 편집기와 다른 점 위주로 해서 Sigil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할게요.

Sigil - EPUB 제작, 편집 프로그램

Sigil은 오픈소스로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서 EPUB 전자책을 만들 때 많이 사용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한글도 지원하니까 사용하기에 불편하지는 않을 거예요. 처음 접하는 프로그램이지만 대부분은 일반적인 편집기나 티스토리 글쓰기에서 사용하는 기능과 비슷해서 문서를 만드는 것 자체는 어렵지 않을 겁니다.

문서를 만든 다음 이걸 전자책으로 바꾸는 과정에서 몇 가지가 추가되는데, 이런 기능도 몇 번 해보면 금방 익숙해질 거예요.

Sigil 내려받기
Sigil 사용법(영어)

Sigil을 처음 실행시키면 가장 위에 메뉴, 왼쪽에 책 찾아보기(파일 목록), 가운데 편집창, 오른쪽에 미리보기 창이 나와요. 나중에 따로 나오겠지만 하단에는 오류를 알려주는 창이 나옵니다.

 

먼저 제일 위의 메뉴부터 보죠.

Sigil 메뉴바

도구 메뉴입니다. 일반 문서 편집기와 아이콘만 다를 뿐 기능은 별반 다르지 않아요. 아이콘 위에 마우스를 올리면 풍선 도움말이 나오니까 확인해보세요. 물론 가장 기본적인 글자의 크기와 색을 지정하는 아이콘이 없는데, 이건 CSS에서 직접 적어줘야 합니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게 꼭 알아야 할 아이콘인데 자세히 알아보죠.

+ 모양의 아이콘은 파일을 추가하는 아이콘입니다. 이미 만들어진 HTML, CSS 파일은 물론 사진, 동영상 파일을 추가할 수 있어요.

바로 티스토리 글쓰기에는 두 가지 모드가 있죠? 하나는 글쓰기 모드, 하나는 HTML 모드죠. 두 번째 네모친 아이콘이 바로 그 기능이에요. 왼쪽에 있는 책을 펼친 모양의 아이콘이 일반 글쓰기 모드, 오른쪽에 있는 <> 아이콘이 HTML 모드예요. Sigil에서는 책 보기, 코드 보기라는 이름을 사용합니다. F2를 누르면 둘 사이를 왔다 갔다 할 수 있어요.

Sigil의 책 보기 모드는 위지윅(WYSIWYG)이라서 굳이 미리보기를 하지 않아도 실제 모습과 거의 비슷하게 나옵니다. 특히 CSS파일에 있는 내용까지 적용해서 보여주니까 더 좋죠. 티스토리 글쓰기 화면은 외부 CSS에서 사용하는 Style은 적용되지 않는데 비해 훨씬 직관적이라고 할 수 있어요.

또, 티스토리 글쓰기 화면의 HTML 모드에서는 도구바의 아이콘을 사용할 수 없지만 Sigil에서는 코드 보기에서도 도구바의 아이콘을 대부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서 정말 편리합니다. 예를 들어 HTML 모드(코드 보기)에서 글자를 선택하고 링크를 넣을 수 있죠.

i 모양의 아이콘은 메타 데이터를 편집하는 아이콘으로 책의 제목, 저자, 언어 등 EPUB의 정보를 편집하는 창이 열립니다. 그 옆의 아이콘은 차례를 만들어주는 아이콘으로 본문에서 헤딩태그인 HX를 사용한 걸 찾아서 자동으로 목차를 만들어 줍니다.

제일 오른쪽에 있는 V자 모양의 아이콘은 만들어진 EPUB이 유효한 양식으로 만들어졌는지 검사해주는 아이콘입니다. 보통 HTML 문서는 사소한 오류가 있더라도 브라우저가 그 오류를 무시하거나 혹은 오류를 그대로 포함해서 보여주는 데 비해 EPUB은 아주 사소한 오류가 있으면 파일 전체가 열리지 않는 경우도 많아요. 따라서 이 오류 검사를 통해서 모든 오류를 제거해야 제대로 된 EPUB을 만들 수 있습니다. 오류를 검사하면 어떤 파일 몇 번째 줄에서 오류가 있는지를 자세히 알려주니까 그걸 보면서 하나씩 해결할 수 있어요.

 

Sigil 도구 메뉴 확장

그 외에도 도구 메뉴의 하위 메뉴에 "W3C로 스타일시트 검증하기"가 있는데, 이건 오류가 있다고 해서 특별히 문제를 일으키지는 않지만 되도록 검사해서 오류를 줄이는 게 좋겠죠? 그리고 사용하지 않는 미디어 파일을 삭제해서 EPUB 파일의 용량을 줄이는 것도 좋습니다.

 

Sigil 책 찾아보기

왼쪽에 있는 파일 목록입니다. EPUB은 HTML, CSS, 사진, 동영상 등의 파일을 포함하는데요. 이 안에 들어있는 파일을 보여주는 창입니다. 파일을 선택해서 삭제할 수도 있고, 추가할 수도 있어요. 더블 클릭하면 수정, 편집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EPUB에서 사용하는 모든 파일을 이 안에 넣는 것이 좋아요. 사진, 동영상을 웹에서 링크할 수 있는데, 모바일 환경에서는 네트워크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HTML, CSS 파일을 만들고 이 파일들과 함께 사용할 EPUB만의 추가 파일을 만든 후에 저장만 하면 끝이에요. EPUB에서만 사용하는 파일들은 도구 메뉴에 있는 하위 도구들을 이용해서 자동으로 만들 수 있으니 결국 HTML, CSS 파일을 어떻게 만드느냐가 제일 중요합니다. 따라서 블로그에 있는 좋은 글들만 잘 다뤄주면 되는 간단한 일입니다.

전자책 만드는 걸 직접 해보면 어렵지 않다는 걸 금방 느낄 수 있을 거예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블로그를 전자책으로 1. 전자책의 종류
블로그를 전자책으로 2. EPUB을 만들기 위한 준비

<<    전자책    >>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