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2010 단축키 4번째입니다.

한글과 컴퓨터의 한글 오피스는 굉장히 편리한 문서 편집도구입니다. hwp라는 독점(?) 확장자 때문에 불만이 있긴 하지만 그 기능과 편리함은 MS의 Word가 따라올 수가 없죠.

이번에는 Ctrl 키와 화살표(→, ←, ↑, ↓)를 이용한 다양한 단축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실 화살표로 커서 이동만 잘해도 문서 편집이 30% 이상은 빨라지지 않을까 싶어요. 이 커서의 움직임에 날개를 달아주는 게 바로 Ctrl 키에요. 둘의 조합에는 어떤 게 있는지 알아보죠.

한글2010 단축키 - Ctrl + 화살표

커서 이동

보통 커서를 이동시킬 때는 화살표를 그냥 눌러서 이동시키죠? 하지만 Ctrl 키와 함께 화살표를 누르면 더 빨리 이동할 수 있어요. 그냥 화살표는 글자 단위로 이동하지만 Ctrl + 화살표를 누르면 단어 단위로 이동해요.

아래 그림에서 "어떤" 앞에 커서가 있다고 할 때 Ctrl + → 를 한 번 누르면 "수의" 앞에 있는 빨간색 위치로 커서가 이동해요. 이 상태에서 Ctrl + → 를 한 번 더 누르면 "제곱근을" 앞에 있는 파란색 위치로 커서가 이동하고요. 

한글 단축키 - Ctrl + 오른쪽 화살표 눌렀을 때

 

아래에서 "수의" 앞에 커서를 두고 Ctrl + ← 를 한 번 누르면 "어떤" 앞에 있는 빨간색 위치로 커서가 이동하죠.

한글 단축키 - Ctrl + 왼쪽쪽 화살표 눌렀을 때

 

그냥 ↑, ↓를 누르면 위, 아랫줄로 이동할 수 있어요. 그런데 Ctrl + ↑, ↓는 문단 단위로 커서를 이동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에서 "어떤" 앞에 커서가 있을 때 Ctrl + ↓를 누르면 다음 문단인 빈 줄의 빨간색 위치로 커서가 이동합니다. 이 상태에서 한 번 더 누른다면 다음 문단인 "부호" 앞에 커서가 이동합니다. 윗 문단으로 이동하고 싶다면 Ctrl + ↑을 누르면 되겠죠? 

한글 단축키 - Ctrl + 아랫쪽 화살표 눌렀을 때

 

단어 삭제

마찬가지로 Ctrl 을 이용하면 단어 단위로 이동을 하기때문에 단어를 한 번에 삭제할 수도 있어요.

Ctrl + Backspace를 누르면 커서 앞의 단어가 삭제됩니다. 그리고 Ctrl + Delete를 누르면 커서 뒤의 단어가 바로 삭제돼요. 굳이 커서를 이용해서 단어를 선택할 필요없이 바로 삭제되니까 정말 편리하죠.

단어 선택

이번에는 Shift와 함께 활용하는 방법인데요. Shift + 화살표는 글자를 하나씩 선택할 수 있어요. 그런데 Ctrl + Shift + 화살표를 누르면 좀 더 쉬운 방법으로 단어나 문장을 선택할 수 있어요.

아래 그림에서 "어떤" 앞에 커서를 두고 Ctrl + Shitf + → 를 누르면 "어떤 "이라는 단어가 선택이 됩니다. 

한글 단축키 - Ctrl + shift + 오른쪽 화살표 눌렀을 때

 

이번에는 "9의" 앞에 커서를 두고 Ctrl + Shift + ↓ 를 눌렀더니 커서 뒤에 있는 문단의 모든 내용이 선택되었지요? 

한글 단축키 - Ctrl + shift + 아랫쪽 화살표 눌렀을 때

 

"9의" 앞에 커서를 두고 Ctrl + Shift + ↑을 눌렀다면 "어떤" ~ "요. "까지가 선택되었을 겁니다.

Ctrl 키는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키에요. 기능을 잘 익혀두면 워드프로세서 작업이 훨씬 더 빠르고 간편해 질 겁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한글2010 단축키 - 찾기와 찾아바꾸기
한글2010 단축키 - 표/셀 단축키 1
한글2010 단축키 - 표/셀 단축키 2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