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터블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가장 큰 목적은 바로 이동성이죠. USB나 외장 하드에 넣어 다니다가 아무 컴퓨터에서나 사용할 수 있으니까요. 단순히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을 넘어 평상시에 본인이 사용하던 설정을 그대로 이용할 수 있는 점도 가장 좋은 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

저는 포터블 프로그램을 다른 이유에서 사용하는데요. 바로 파일 관리가 쉽기 때문이에요. 대부분 포터블 프로그램은 파일을 한 폴더에 몰아놓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하면 파일이 여기저기 흩어져있지 않아서 관리하기가 편해요.

utorrent도 그런 이유로 포터블 버전을 사용하고 있어요.

utorrent 포터블/무설치로 사용하기

utorrent 홈페이지에서 utorrent를 내려받으세요. 특이하게 이 파일은 설치파일이면서 실행파일이에요. 설정을 저장하는 파일 settings.dat가 있으면 그냥 실행되고 이 파일이 없으면 설치 과정을 거칩니다. 따라서 settings.dat 파일을 미리 만들어주면 설치없이 포터블로 사용할 수 있어요.

메모장을 열어 아무 내용도 입력하지 않고 그냥 settings.dat라는 파일을 만들어서 utorrent.exe 파일과 같은 경로에 저장합니다. 파일 형식을 "모든 파일"로 바꿔서 저장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포터블 버전으로 사용할 준비가 끝났습니다. 추가로 파일들을 관리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요.

utorrent를 실행시켜서 메뉴의 옵션 - 설정을 선택하세요.

 

디렉터리에서 토렌트 파일의 위치를 정해줄 겁니다. utorrent는 시드 파일을 저장하는데 이 파일의 위치를 기본 경로로 하지 않고 특정한 경로로 바꾸는 작업이에요.

토렌트 파일의 저장위치는 ".\torrent", 완료된 작업의 토렌트 파일 이동 위치는 ".\download"라고 입력하세요. 점(.)을 빠뜨리면 안됩니다. ".\"이 utorrent가 설치된 폴더를 뜻해요. utorrent 설치 폴더에 torrent, download라는 두 개의 폴더가 생기고 거기에 시드 파일을 저장하게 됩니다.

 

대게 포터블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할 때는 약간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설치파일의 압축을 풀어야 할 때도 있고, 파일을 원래 경로에 맞게 잘 분산도 시켜야 하고요. 하지만 utorrent는 매우 간단해요. utorrent를 업데이트 할 때는 별다른 업데이트 과정 없이 그냥 utorrent.exe파일만 받아서 덮어쓰기만 하면 돼요.

settings.dat를 만들고 설정을 바꾸는 것만으로 포터블 프로그램을 변신시킬 수 있고 관리나 업데이트가 더 쉬워지니까 utorrent를 사용하시는 분이라면 이 방법을 이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