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leaner 사용법 - Wipe Free Space, Wipe MFT Free Space에서 드라이브의 빈 공간에 있는 파일들을 복구하지 못하게 완전히 삭제하는 법을 알려드렸어요. 이 글에서는 드라이브에서 삭제된 파일 뿐 아니라 삭제되지 않은 파일도 복구하지 못하게 완전히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죠.
이 기능을 사용한 후에는 파일을 복구할 수 없으니까 기능에 대한 이해를 먼저 해야 합니다. 위 링크에 파일의 삭제와 복구에 대한 내용이 있으니까 꼭 먼저 읽어보세요. 그리고 이 기능을 사용할 때는 꼭 주의하시고요.
CCleaner로 파일 완전 삭제하기 - Drive Wiper
파일을 완전히 삭제하려면 메뉴의 도구 - Drive Wiper를 선택하세요.
아래 그림처럼 메뉴가 나오는데 기능 자체가 복잡한 기능이 아니라서 메뉴는 몇 개 없습니다.
wipe 옆의 메뉴에서 여유공간만 할지 드라이브 전제를 삭제할지 선택하세요.
"여유 공간만(Free Sapce Only)"는 빈 공간에서 이미 삭제된 파일을 지우는 설정으로 Wipe Free Space와 같은 내용입니다.
"전체 드라이브(Entire Drive)" 빈 공간의 삭제된 파일뿐 아니라 삭제하지 않은 파일까지 드라이브의 모든 자료를 삭제합니다. 따라서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하고 운영체제가 설치된 드라이브는 선택할 수 없습니다.
이건 하드드라이브나 카메라의 메모리를 다른 사람에게 판매할 때 사용하면 좋지요.
보안에서는 덮어쓰는 횟수를 정할 수 있어요. 괄호 안의 횟수가 많을수록 복구가 어려워집니다.
그 다음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아래 wipe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사용법이 아주 간단하죠? 하지만 그 실행 결과는 그렇지 않아요. 삭제된 파일은 복원할 수 없기때문에 사용할 때 정말 잘 결정을 해야 합니다. 메뉴 선택을 잘 해야 하고 나오는 경고 메세지를 잘 읽으세요.
CCleaner의 파일 완전 삭제는 개별 파일, 폴더를 삭제하는 기능은 없고 여유 공간, 드라이브 전체의 두 가지 옵션밖에 없어서 약간 아쉽긴 하지만 그래도 전문 프로그램이 아닌 걸을 고려한다면 꽤 유용한 기능입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CCleaner - 시스템 복원 관리의 목록이 빈 칸일 때
CCleaner 사용법 - Wipe Free Space, Wipe MFT Free Spac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