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Cleaner에 꽤 오래전에 추가된 기능 중 하나인데 사용법이 잘 알려지지 않은 기능이 있어서 소개하려고 합니다. Wipe Free Space라는 기능으로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하는 기능이 아니라서 모르고 있는 분들이 많이 있더라고요.

이름이 좀 이상해서 그렇지 파일 완전 삭제 또는 파일 보안 삭제라는 얘기를 들어본 분이라면 금방 이해할 수 있을 겁니다.

Wipe Free Space라는 기능을 잘 이용한다면 별도의 파일 완전 삭제 프로그램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파일 완전 삭제는 자주 이용하는 기능도 아닌데 굳이 여러 프로그램을 따로따로 쓰지 말고 CCleaner 하나로 해결하면 좋잖아요.

CCleaner 사용법 - Wipe Free Space, Wipe MFT Free Space

MFT와 파일 삭제, 파일 복구

이 기능에 대해 설명하기 전에 먼저 알아야 할 내용이 있어요.

MFT라는 영역에는 윈도우에 있는 각종 파일의 정보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쉽게 말해 MFT는 파일 명단 또는 목록이라고 볼 수 있는 거죠. 윈도우에서 파일을 삭제할 때 실제로는 파일이 삭제되는 게 아니라 이 MFT에서 파일의 정보만 지우는 거예요. 파일을 삭제하면 파일을 지우는 거 아니라 목록에서만 지우기 때문에 실제로 파일은 하드드라이브에 남아있게 됩니다.

윈도우 상에서는 파일을 지웠지만 지워진 건 MFT의 파일 정보일 뿐 실제로 파일을 지운 건 아니라서 이 파일을 언제든지 복구할 수 있겠죠? Recuva같은 파일 복구 프로그램이 바로 이런 내용을 이용해서 파일을 복구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하드드라이브나 카메라의 메모리를 중고로 팔 때 그냥 파일 삭제만 해서 팔았다고 해보죠. 하드나 메모리를 구매한 사람이 Recuva같은 파일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삭제되었던 파일을 복구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다른 사람이 보면 불편하거나 봐서는 안 되는 내용이 있다면 큰 문제가 되겠죠?

Wipe Free Space, Wipe MFT Free Space

이런 문제를 겪지 않기 위해서 사용해야 하는 기능이 바로 CCleaner의 Wipe Free Space입니다. 이름 그대로 디스크 여유 공간을 청소해준다는 뜻이죠.

파일을 복구할 수 없게 삭제하는 프로그램이 많이 있지만, 파일을 선택해서 삭제하거나 드라이브 전체를 삭제하는 이른바 보안 삭제(완전 삭제)라는 기능으로 되어 있어요. 그에 비해 CCleaner의 Wipe Free Space는 삭제했지만 실제로는 삭제되지 않은 파일만 지우는 기능입니다. 조금 차이가 있어요.

  • CCleaner: 현재 사용하는 파일은 그냥 놔두고 전에 삭제했던 파일만 복구하지 못하게 삭제할 때
  • 파일 완전 삭제 프로그램: 현재 사용하는 파일이든 과거에 삭제했던 파일이든 모두 복구하지 못하게 삭제할 때 또는 현재 사용중인 특정 파일을 복구하지 못하게 삭제할 때

참고로 CCleaner에는 드라이브 전체를 보안 삭제하는 기능이 따로 있습니다.

Wipe Free Space를 사용하려면 왼쪽 메뉴에서 설정 - 설정 탭을 클릭하세요.

지워진 파일을 완전히 지울 드라이브를 선택하세요. Wipe MFT Free Space를 선택하면 파일도 삭제하고 MFT에 기록되어 있는 삭제된 파일 정보도 함께 삭제하게 됩니다.

 

다음은 정리 탭으로 돌아와서 제일 아래의 Wipe Free Space를 선택하세요.

 

평소에 CCleaner를 사용할 때처럼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면 마지막에 과정에서 Wipe Free Space를 하게 됩니다.

그림에는 3분 12초가 남았다고 하는데 이 시간은 삭제하면서 계속 바뀝니다. 실제로는 이것보다 훨씬 더 많은 시간이 걸려요. 처음으로 하는 거라면 30분 이상 걸릴 수도 있어요.

 

아래는 Wipe Free Space를 실행하기 전에 Recuva로 열어본 모습입니다. 삭제되었으나 실제로는 삭제되지 않아 복구할 수 있는 파일들의 목록을 보여줍니다. MFT에 있는 정보들이죠.

 

이건 Wipe Free Space를 실행한 후에 Recuva로 본 모습인데요. 파일과 MFT의 정보가 지워졌기 때문에 목록에 나오는 게 없습니다.

 

다만 이 과정이 파일을 완전히 삭제해서 복구할 수 없게 하는 건 아닙니다. 그냥 일반적인 사용자라면 복구하지 못할 수도 있으나 파일 복구 전문가나 혹은 유료로 판매되는 복구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파일을 복구할 수도 있습니다.

파일을 완전히 복구하지 못하도록 하려면 조금 더 강력한 삭제를 해야 하는데, 이것 역시 CCleaner에서 할 수 있습니다. CCleaner 사용법 - 파일 완전 삭제, 파일 보안 삭제에서 다루기로 하죠.

CCleaner는 단순히 최적화 유틸일 뿐 아니라 보안 기능까지 갖춘 아주 훌륭한 프로그램입니다. 여러 기능에 대한 사용법을 익혀뒀다가 나중에 필요할 때 꼭 한 번 사용해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CCleaner - 시스템 복원 관리의 목록이 빈 칸일 때
CCleaner 사용법 - 파일 완전 삭제, 파일 보안 삭제

 
신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