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오픈캐스트를 발행하고 나서 방문자의 유입이 늘었고, 블로그 수익도 늘었습니다. 물론 오픈캐스트때문에 늘어난 것보다 운영기간도 길어지고, 글 수도 늘어나면서 생기는 게 훨씬 더 많지만요.

이번에는 오픈캐스트를 통해서 들어오는 방문자의 특성과 검색을 통해서 들어오는 방문자의 특성을 비교해보려고 합니다.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방문자의 성향을 분석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니까요.

비교적 짧은 시간의 경향이지만 잘 분석하고 이해한다면 블로그 운영을 조금 더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 같네요.

네이버 오픈캐스트와 블로그 방문자

제가 발행하는 수학방의 중등수학이라는 오픈캐스트가 몇차례 네이버 메인에 오르면서 유입수가 증가하였고, 이를 통해서 오픈캐스트 구독자도 증가하였습니다. 이렇게 늘어나는 유입과 수익에 대해서 조금 더 알아볼 필요가 있겠더라고요. 그래서 네이버 오픈캐스트와 애드센스 수익의 관계에 이어서 오픈캐스트를 통한 방문자의 특성을 분석해보았습니다.

구글 웹로그로 본 지난 한 달간의 방문자 분석입니다.

검색은 네이버나 다음에서 검색을 해서 유입되는 경우, 네이버 메인은 네이버 홈에 오른 오픈캐스트를 통해서 유입되는 경우, 오픈캐스트 구독은 네이버 메인과 상관없이 오픈캐스트페이지를 통해서 유입된 경우, 직접은 즐겨찾기를 통해서 유입되는 경우입니다.

검색 네이버 메인 오픈캐스트 구독 직접
페이지뷰/방문 1.71 2.03 3.26 3.59
방문시간 1:45 1:23 2:36 6:16
이탈률 77.80% 63.74% 39.85% 49.27%
신규방문율 80.13% 92.81% 85.37% 62.94%

오픈캐스트를 통해서 들어온 경우가 검색을 통해서 들어온 경우보다 페이지뷰/방문이 높아요. 검색해서 들어오는 것보다 오픈캐스트로 들어오는 경우가 더 많은 페이지를 보고 간다는 거지요. 이탈률이 낮은 것도 이걸 증명해 줍니다.

그런데, 네이버 메인을 통해서 들어온 경우에는 방문시간이 더 짧아요. 더 많은 글을 더 짧은 시간동안 보고 나간다는 겁니다.

검색 유입은 자기가 원하는 정보를 직접 찾아서 들어오기때문에 더 오랜 시간동안 집중해서 보는 반면 해당 페이지에서 궁금증이 해결되면 바로 나가버리죠.

오픈캐스트는 한가지 주제에 대해서 발행하기때문에 해당 주제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 유입되므로 같은 주제의 다른 글에도 관심을 가지기때문에 페이지뷰가 높은 것 같네요. 대신 검색으로 유입된 경우보다는 해당 정보에 대한 관심도가 더 떨어질수밖에 없어서 자세히 보지 않고, 그냥 쑥 한 번 훑어보고 가는 것 아닌 가 추측해봅니다.

다만, 네이버 메인에 노출되서 유입된 경우와 오픈캐스트를 구독해서 유입된 경우를 따로 볼 필요가 있는데요. 네이버 메인을 통해서 들어오는 경우는 그냥 지나가다 들리는 방문자지만 오픈캐스트를 통해서 유입된 경우는 구독이라는 과정을 거치며 이는 충성도가 더 높은 방문자를 뜻하기 때문이죠.

오픈캐스트를 통해서 유입된 경우에 페이지뷰나 방문시간이 훨씬 높죠. 신규 방문자의 비율이 낮다는 건 여러 번 계속해서 방문을 한다는 뜻으로 컨텐츠를 마음에 들어한다는 뜻으로도 해석할 수 있지요. 심지어 직접 접속한 경우보다 이탈률은 더 낮네요.

네이버 메인을 통해서 들어온 방문자는 짧은 시간에 많은 페이지를 보고, 오픈캐스트 구독자는 비교적 긴 시간동안 많은 페이지를 본다는 차이가 있어요.

검색을 통한 유입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이런 내용이 전체적인 흐름에 큰 영향을 끼질 정도는 아닐 겁니다. 하지만 검색을 통한 유입 증가는 여러 가지 꼼수를 쓸 수 있지만 직접 접속과 오픈캐스트 구독자를 늘리는 것은 꼼수가 아닌 정성이 필요한 것이고 이것이야 말로 블로그의 질을 보장하는 게 아닐까 싶네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네이버 오픈캐스트와 애드센스 수익의 관계
이탈률, 반송률, 종료율이란? 이탈률 낮추는 방법
애드센스 수익 향상 팁 - A/B 테스트
애드센스를 본문 상단 오른쪽에 넣기
링크로 달러벌기 - adf.ly 수익금 지급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