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에 새로운 광고 단위가 생겼어요. "맞춤 광고 크기"라는 광고 단위인데 아직 베타라 사용을 권하지는 않고요. 기존에 있던 반응형 광고 단위에 새로운 방식의 코드가 추가되었는데 그걸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전의 반응형 광고 단위는 미디어쿼리를 이용해서 원래 있던 애드센스 광고 단위의 크기에 정확하게 맞도록 수동으로 직접 입력해야했었잖아요. 광고의 크기가 맞지 않으면 광고가 제대로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번에 새로 나온 광고 코드는 크기를 수정할 필요없이 그냥 두면 알아서 스스로 화면에 알맞은 광고를 보여줍니다.
잠깐 시험삼아 스킨에 넣어봤는데 괜찮을 것 같기도 하면서 문제도 있는 것 같아요.
애드센스 반응형 광고 단위 새로운 코드
원래 있던 반응형 광고의 코드예요.
빨간색으로 된 것처럼 광고 크기를 정확히 입력해줘야해서 사용하기가 불편했어요. 물론 처음에 한 번만 하면 되는 거지만 여러 기기의 화면에 맞게 min-width를 조정하는게 쉬운 게 아니거든요.
새로 나온 광고 코드는 "스마트 크기 조정(권장)'이라고 이름이 붙여져 있네요. 도움말의 설명에 따르면 화면 크기에 맞춰 광고 크기를 자동으로 조정해서 보여준다는 건데요.
예를 들어 너비가 30%인 <div>가 있고 광고 코드를 이 <div> 안에 삽입한 경우, 사용자 화면의 너비에 따라 애드센스 광고 크기가 자동으로 조정되어 게재됩니다. 너비가 1,024픽셀인 태블릿에서 표시되는 페이지에는 크기가 307x250인 광고가 게재되며, 너비가 1,680픽셀인 21인치 데스크톱 PC의 경우 크기가 504x60인 광고가 게재됩니다.
시험삼아 잠깐 넣어봤는데 이제까지 봤던 애드센스 광고 단위가 크기가 조금 다르더군요. 300x250, 336x280 처럼 고정되어 있는 게 아니라 화면 크기에 따라 조금 더 크거나 작은 광고가 나오네요.
data-ad-format="auto"라고 되어 있어 있는 곳의 설정에서 광고 단위의 크기를 결정할 기준점을 정할 수 있습니다. rectangle, horizontal, vertical 중 하나를 선택해도 되고 둘 이상을 조합해서 사용해도 되고요. 예를 들어 사이드바에 광고를 넣을 때는 data-ad-format="vertical,rectangle"을 이용하면 사이드바의 가로 길이에 맞춰 160x600, 300x600과 비슷한 크기의 광고가 나오겠지요.
본문 상단에 data-ad-format="auto"로 테스틀 해봤는데, 브라우저와 버전에 따라 광고 크기가 다르게 나오네요. PC에서는 728x90, 468x60 처럼 가로로 긴 광고가 나왔습니다. 모바일에서는 300x250, 336x280 같은 광고가 나오고요. vertical로 바꿔봤지만 320x100보다 큰 광고가 나왔습니다. 모바일 상단에서 사용하기에는 정책위반의 가능성이 있어 보이네요.
이 광고는 본문 안에 넣는 광고에 적합할 것 같습니다. 본문 안에 728x90을 넣는 경우가 있던데 모바일에서 보면 광고가 짤리니까 정책위반의 가능성이 있어요. 따라서 본문 안에 새로 나온 반응형 광고 코드를 넣는 게 정책 위반 가능성도 줄이면서 수입을 올릴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아요.
또, 본문의 가로 길이가 600px인 경우에는 468x60을 넣는 것보다는 새로운 반응형 광고 코드를 넣으면 550x60 이런 광고가 나올수도 있고요.
다만, 원래 있던 반응형 광고 코드에 비해 적용이 간단하긴 하지만 브라우저와 버전, 기기에 따른 광고 크기를 예측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으니까 주의해서 꼭 맞는 곳에 사용하세요.
그리고 며칠 전부터 새로운 애드센스 텍스트 광고 형식도 보이네요. 아마 테스트 중인가봐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애드센스 A/B테스트을 쉽게 - 실험 베타 서비스
애드센스 수입 향상 팁 - 텍스트 광고 편
애드센스 필수 가이드북
애드센스 최적화 배치 방법, 히트맵(headtmap)
애드센스 CPE? 확장형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