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측에서는 텍스트/이미지 광고가 모두 나오는 광고 유형을 사용할 때가 수익이 더 많다고 추천하고 있습니다. 광고 단위에 경쟁하는 광고주가 많아지면 광고 입찰에서 최고 가격을 제시한 광고가 게재되기 때문이지요. 클릭율이 조금 떨어지더라도 단가가 높으니 수익이 늘어난다는 이유입니다.

광고 유형에 따라서 수익이 달라지니까 여러 실험을 통해서 그 결과를 예측해야하는데, 이 때 광고 유형을 조금 더 쉽게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죠. 생각보다 아주아주 간단한 곳에 그 해결책이 있어요.

애드센스 광고 유형 일괄 수정

광고 유형은 클릭율과 단가에 영향을 줍니다. 클릭율은 광고 배치에 따라서 또 달라지고요.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336x280 또는 728x90 광고를 상단에 하나만 배치한 경우처럼 상단 광고 좌우에 다른 컨텐츠 없이 광고만 하나 있다면 텍스트 광고가 클릭율이 높아요. 또, 광고를 본문 오른쪽에 하나만 놓거나 상단에 두 개를 배치한 경우처럼처럼 광고 주변에 다른 컨텐츠나 광고가 있다면 이미지 광고의 클릭율이 높더라고요.

어떤 경우든 광고 유형을 한 가지만 사용할 때는 클릭율이 높지만 이미지/텍스트 광고를 모두 사용할 때보다 단가는 내려갑니다. 위에서 설명한 이유때문이겠죠.

클릭율과 단가를 잘 고려해서 rpm을 비교한 다음에 본인의 페이지에 맞게 잘 선택해서 사용해보세요.

그런데, 광고 유형을 수정할 때 광고 단위마다 하나씩 수정해야하면 너무 번거롭잖아요. 한 번에 바꿀 수 있는 방법이 있어요. 광고 팔레트나 대체 광고같은 건 하나씩 해야하는데, 광고 유형만 한꺼번에 바꿀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더라고요.

애드센스 홈에서 내 광고 - 컨텐츠 - 광고 단위를 선택하면 사용중인 광고 목록이 나옵니다. 여기서에 광고 유형을 바꾸고 싶은 광고 단위의 왼쪽 체크 방식에 체크를 합니다. 목록 제일 위쪽에 "액션" 이라는 버튼이 활성화되는데, 이 버튼을 누르면 "광고 유형 수정"이라는 메뉴가 나와요. 이 메뉴를 선택하세요.

애드센스 광고 유형 일괄 수정 - 목록에서 선택 후 액션

 

개별 광고에서 보던 광고 유형 수정 창이 보이는데, 여기서 "텍스트 및 이미지/리치미디어 광고"를 선택하면 됩니다.

광고 유형 수정 창

 

앞으로는 하나씩 선택해서 수정하지 말고 한꺼번에 수정하세요. 사실 한 번 수정해놓으면 다시 바꿀 필요는 별로 없을 것 같긴 하네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애드센스 스코어카드란
애드센스 크롤러 오류 원인과 해결 방법 - 스코어카드
애드센스 타겟팅 - 문맥 vs 관심기반 vs 게재위치
애드센스 크기가 작은 광고가 나올 때
애드센스 광고 게재위치 정책 이해하기
애드센스 최적화 배치 도움되는 곳
애드센스 수익 향상 팁 - A/B 테스트
애드센스를 본문 상단 오른쪽에 넣기
애드센스 수익 계산 - 환율 적용하는 방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