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가 수익을 향상시키기 위해 하는 제안이나 정책이 실제로 그렇게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도 많이 있죠? 메일로 보내온 추천을 그대로 따라했다가 수익이 줄어든 분도 많고, 도움말에 나오는 내용이 오히려 더 나쁜 결과를 가져오기도 하고요.

국내 블로그가 약간 다른 형태를 띄고 있기도 하지만 스킨이나 주제에 따라 최적화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최근에 애드센스에서 새로운 수익 향상 방법을 적용하게 되었는데, 저는 오히려 수입이 떨어졌어요.

그래서 같은 고민을 하시는 분이 계실까 방법을 공유합니다.

애드센스 크기가 작은 광고가 나올 때

최근 애드센스에 300x600, 970x90 광고 단위가 추가되었죠? 새로운 광고 단위가 추가되면서 원래 크기보다 작은 160x600, 728x90 광고가 자주 노출됐었어요. 이 때는 새로운 광고 단위에 맞는 광고가 없어서 작은 크기의 광고가 나오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었네요.

이미지 광고에서 지정된 크기보다 작은 크기의 광고 단위와 원래 크기의 광고 단위의 경쟁을 통해서 더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한 것이죠.

이제는 다른 광고 단위에도 차츰 적용해가고 있는 과정입니다. 336x280 광고 단위 최대한 활용하기

하지만 작은 광고 단위가 나올 경우 블로그의 레이아웃을 해치는 경우가 생기죠.

아래는 336x280 광고 단위에 원래 크기의 광고가 게재된 모습입니다. 

디스플레이 광고 - 원래 크기

 

 아래는 336x280 광고 단위에 300x250 광고가 게재된 모습입니다. 검은색 테두리는 비교를 위해서 일부러 쳐놓은 것이고요. 실제로 테두리가 없다면 상하좌우에 36px, 30px의 여백이 더 생기게 되죠.

디스플레이 광고 - 작은 크기

 

여백이 더 생김으로써 바로 옆에 있는 본문이나 다른 요소들과의 화합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생기면 오히려 광고의 클릭율이 더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광고 방식으로 인해 수익이 더 떨어질 수도 있지요.

이처럼 광고 단위의 크기에 맞는 않는 광고가 나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애드센스의 설정을 변경해야 하는데요.

애드센스 상단 메뉴의 광고 허용 및 차단 탭을 선택합니다.

광고 게재의 "비슷한 크기의 디스플레이 광고 - 대형 광고 단위에 크기가 작지만 실적이 우수한 디스플레이 광고를 게재합니다."를 차단하도록 변경하세요.

이 설정은 특정 광고단위에만 적용할 수 없이 모든 광고 단위에서 차단하고, 모든 사이트에서 차단합니다.

애드센스 설정 바꾸기

 

무효클릭을 막기 위해서 광고 단위와 본문 사이에 거리를 두는데, 크기가 작은 광고 단위가 나오면서 여백이 더 커지면 보기가 별로 안 좋네요.

이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광고 클릭율이 상당히 떨어졌어요. 설정을 바꾸고 클릭율이 다시 올라가는 지 봐야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애드센스 광고 게재위치 정책 이해하기
AdSense 정책의 전반적인 이해 - 행아웃 온에어 세션 요약
애드센스 최적화 배치 도움되는 곳
애드센스 수익 향상 팁 - A/B 테스트
애드센스를 본문 상단 오른쪽에 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