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칠 전에 슈퍼에서 수박이랑 몇 가지를 사고, 현금을 계산하면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았어요. 그 때 제가 내민 카드를 보고 계산하시던 아주머니께서 이게 현금영수증 카드냐고 물으시더라고요.

제가 사용하는 카드는 국세청에서 발급한 현금영수증 카드가 아니라 제가 등록한 카드거든요. 지갑에 넣고 다니는 카드를 한 장이라도 줄이려고 등록한 겁니다.

저처럼 미용실, 커피전문점, 마트 적립카드를 이용해서 현금영수증을 받을 수 있도록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께요.

포인트카드를 현금영수증 카드로 등록하기

보통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으려면 국세청에서 발급한 현금영수증 전용카드나 주민등록번호, 휴대전화 번호를 이용하죠.

전화번호는 숫자를 못 알아듣거나 버튼을 잘못 누르면 제대로 발급받지 못하는 경우가 생겨요. 그래서 카드가 가장 확실하고 안전한 방법이죠.

국세청에서 카드 발급받기는 귀찮을 뿐더러 카드가 한 장이라도 없는 게 좋잖아요. 그럴 때 유용한 방법이 포인트 적립카드를 국세청 홈페이지에 등록하는 방법입니다.

모든 카드가 다 되는 건 아니고 13 ~ 19자리의 카드 번호가 있는 카드만 됩니다. 사실 거의 대부분의 카드가 가능하지요.

 

국세청 현금영수증 사이트에 접속하여 로그인을 합니다.

왼쪽 메뉴에서 회원정보관리 - 카드,핸드폰 번호 변경을 선택하세요. 

포인트 적립카드를 현금영수증 카드로 등록하기 1

 

메인 페이지에서는 메뉴 이름이 다르네요. 소비자 - 카드, 핸드폰 변경입니다.

포인트 적립카드를 현금영수증 카드로 등록하기 1-1

 

카드 번호란에 첫번째는 국세청에서 발급한 현금영수증 카드를 등록하는 곳이고 그 아래가 다른 카드를 입력하는 곳입니다. 여기에 카드에 써 있는 숫자 13 ~ 19 자리를 입력하고 등록버튼을 누르세요.

포인트 적립카드를 현금영수증 카드로 등록하기 2

 

예전부터 쓰던 KT 통신사 포인트 카드를 등록해서 사용하고 있어요. 현금영수증 받을려고 카드내밀 때 친구들이 물어보면 "나는 KT 우수고객이라서 식당에서 포인트 할인도 받어."라고 농담도 하지요.

등록하고 하루가 지나면 이제 이 카드로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영수증 내역을 조회해보면 발급수단에는 등록한 카드의 마지막 번호가 나오고 카드명에는 등록한 카드명이 나와요.

포인트 적립카드를 현금영수증 카드로 등록하기 - 사용내역 조회

 

계산할 때 카드내밀면서 "현금영수증 발급해주세요." 한마디만 하면 됩니다. 전화번호 숫자가 3인지 4인지 확인시켜줄 필요도 없고, 어차피 지갑에 넣고 다니는 카드를 이용하는 거라서 공간을 더 차지하는 것도 아니예요.

참고로 카드를 등록하고 나서 사용해되 되고, 등록하지 않고 사용한 카드를 나중에 등록해도 돼요.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