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드바를 옮기는 방법과 왼쪽 사이드바의 사용법에서 사이드바를 왼쪽으로 옮길 때 어떻게 하면 좋은지 개인적인 경험을 공유했어요. 간단히 요약하면 사이드바를 왼쪽에 놓고 카테고리와 최신글 목록을 잘 보이게 하면 방문당 페이지뷰가 높아진다 였지요. 이렇게 높아진 페이지뷰를 바탕으로 애드센스 노출 수를 증가시켜서 수입을 올린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번에는 페이지뷰를 높이는 전략이 아니고 광고 클릭률(ctr)을 높여서 애드센스 수입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블로거 중에서 이런 방법을 쓰는 분들을 한 번도 보지 못했어요. 방문자 입장에서는 사이트나 블로그의 광고 위치가 비슷하기 때문에 광고를 광고로 인식하는 경우가 많아요. 따라서 남들이 하지 않는 광고 배치를 사용하면 광고에 대한 거부감이 조금은 덜 할 수 있으니까 이런 배치를 선점(?)하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왼쪽 사이드바의 애드센스 클릭률 높이는 방법

티스토리 사용자들이 상단에 300x250 또는 336x280를 두 개씩 배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왼쪽광고는 텍스트, 오른쪽 광고는 이미지 광고가 나올 때 수익이 제일 높습니다. 이걸 여기서도 활용하는 거예요.

애드센스 최적화 배치 방법, 히트맵(heat map)에서 소개했던 사이트에서 추천한 애드센스 배치에요. 왼쪽 사이드바에 160x600 스카이스크래퍼 광고를 넣고 본문 상단 왼쪽에 336x280 광고를 넣는 배치입니다. 3단 스킨인데, 2단 스킨이라도 광고 배치는 같아요.

색이 짙은 본문 상단의 광고가 색이 옅은 왼쪽 사이드바의 광고보다 클릭률이 높다는 뜻입니다.

왼쪽 사이드바일 때 애드센스 배치

왼쪽의 스카이스크래퍼 광고에는 텍스트 광고만 나오게 하세요. 왼쪽 사이드바의 광고에 텍스트만 나오게 하면 보는 사람은 광고가 아닌 것처럼 느낄 뿐 아니라 마치 카테고리나 메뉴처럼 착각하게 되는 효과(?)가 있어요. 이는 위치 때문에 생기는 효과라서 애드센스 광고를 컨텐츠와 유사하게 꾸미면 안되는 애드센스 정책에 위반되는 건 아니에요.

오른쪽에 있는 본문 상단의 광고는 이미지만 나오게 배치하세요. 이미지만 나오게 함으로써 진짜 광고처럼 보이게 하는 겁니다. 이미지 광고는 광고 자체로도 눈길을 많이 끄는데, 본문 상단이라는 위치때문에 눈길을 더 많이 끌게 되죠. 눈길을 많이 끄는 광고일수록 클릭이 많아지는 건 당연하죠. 또 왼쪽 사이드바의 텍스트 광고를 광고가 아닌 것처럼 보이게 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다만 보통 이미지 광고가 텍스트 광고보다 단가가 높기 때문에 텍스트 및 이미지 광고를 노출해도 단가가 높은 이미지 광고가 노출되는 숫자가 월등히 많습니다. 따라서 이미지 광고의 노출이 많은 분이라면 굳이 이미지 광고만 노출되도록 설정을 바꿀 필요는 없어 보이네요.

왼쪽 사이드바에 광고 넣을 때 주의할 점

애드센스에는 첫 번째 광고 단위의 중요성이라는 게 있어요. html 소스 상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광고단위에 가장 높은 단가의 광고가 나오는 거죠. 가장 높은 단가의 광고가 나오니까 당연히 이 광고 단위의 클릭율이 높을수록 수입이 늘어나겠죠?

그런데 왼쪽 사이드바를 사용하다 보면 왼쪽 사이드바에 첫 번째 광고 단위가 노출될 수도 있습니다. 왼쪽 사이드바의 광고는 본문 상단의 광고보다 클릭이 떨어지기 때문에 수입에서 손해가 나는 것이죠.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왼쪽 사이드바의 광고가 html 소스 상에서 본문 상단의 광고보다 더 늦게 나오도록 해야 합니다. 다행히 티스토리 대부분의 스킨에서는 사이드바를 왼쪽으로 옮기는 방법을 통해서 해결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사이드바를 옮기는 방법과 왼쪽 사이드바의 사용법
애드센스 수입 향상 팁 - 텍스트 광고 편
블로그 왼쪽 사이드바의 효과
애드센스 최적화 배치 방법, 히트맵(heat map)
애드센스 수익 향상 팁 - A/B 테스트
애드센스를 본문 상단 오른쪽에 넣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