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사용자라면 다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실 거로 생각합니다.
그런데 최근에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하면 경고 그림이 떴어요. 바로 "중복 호스트 이름" 경고요. 다른 경고들은 도움말에 나온 대로 따라 하면 해결됐는데, 이상하게 이 문제만은 도움말대로 해도 해결되지 않더라고요. 검색을 해봐도 속 시원하게 해결되는 게 없어서 이리 저리 해보다가 결국 해결책을 찾았습니다. 문제는 정규표현식이었어요.
혹시 같은 문제를 겪고 있는 분들도 이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시라고 알려드립니다.
중복 호스트 이름
구글 애널리틱스의 오른쪽 위 화면 종 모양의 아이콘에 경고 표시가 나오면 클릭하고 "자세히 알아보기"를 누르면 아래 메시지가 나옵니다.
속성에서 중복 호스트 이름에서 전송된 데이터를 수신하고 있습니다. 중복 호스트 이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 mathbang.net
- www.mathbang.net
중복 호스트 이름은 보고서에서 별도의 행으로 집계되므로, 다른 호스트 이름에서 유입되고 사이트의 같은 페이지로 전송되는 조회수의 경우 여러 행으로 나누어 표시됩니다. 데이터가 여러 행으로 나누어진 경우 특정 페이지로 유입되는 트래픽이 실제 트래픽보다 적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려면, 중복 호스트 이름 중 하나에서 다른 호스트 이름으로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거나, 찾기 및 바꾸기 필터를 만들어 호스트 이름에서 'www'를 삭제하세요.
mathbang.net과 www.mathbang.net은 같은 사이트인데, 표시 방법이 달라서 집계가 서로 따로 된다는 거죠. 그러니까 하나로 합치라는 경고입니다.
어떻게 합치는지는 "자세히 알아보기"를 누르면 도움말이 표시되는데 그곳에 해결방법이 있어요.
구글 애널리틱스 도움말 - 찾기 및 필터 바꾸기
설명이 긴데 중요한 건 아래 내용이죠.
- 필터 입력란: 호스트 이름
- 문자열 검색: ^www.
- 문자열 교체: <leave this field blank>
호스트 이름 중에 www.으로 시작하는 문자열을 찾아서 공백으로 바꾸라는 뜻이죠. 그러면 www.mathbang.net이 mathbang.net으로 바뀌고 모든 집계가 mathbang.net 하나로 통합될 거예요.
중복 호스트 이름 해결 방법
다시 경고창으로 와서 하단에 있는 "필터 조정"을 클릭합니다. 아니면 상단 메뉴의 관리 - 보기 - 필터 - 새 필터를 선택해도 됩니다.
여기서 새 필터를 추가해야 하는데 도움말에 나온 것만으로는 안되고 몇 가지 더 해야 하는 게 있어요.
- 필터 이름에 아무거나 입력
- 필터 유형은 맞춤의 찾기 및 바꾸기
- 필터 입력란에는 호스트 이름 선택
- 문자열 검색에는 ^www\.
- 문자열 교체는 그냥 빈칸으로
도움말에는 문자열 검색에 ^www.을 넣으라고 되어 있지만 정규표현식으로 넣어야 하니까 점 앞에 역슬래시가 있는 ^www\.을 넣는 게 조금 더 명확한 방법이죠. (정규표현식의 결과만 따지면 둘은 아무 차이가 없는데, 이상하게 저는 ^www.만 넣었을 때는 해결되지 않다가 ^www\.을 넣었을 때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이게 이 글을 쓰게 된 이유입니다.)
그리고 제일 아래에 "보기에 필터 조정"이라는 항목이 있는데 "사용 가능한 보기" 중에서 블로그와 연결된 보기를 "선택한 보기"에 추가해야 합니다. 필터를 적용할 보기를 선택하지 않고 필터만 만들어 놓으면 아무 소용이 없겠죠? 잘 모르겠으면 거기에 있는 모든 항목을 다 추가하셔도 상관없어요.
끝으로 "저장"을 하세요.
저장한다고 해도 바로 문제가 해결되는 건 아니고 며칠이 지나야 해결됩니다. 문제가 해결된 후에 구글 애널리틱스에 접속했을 때 아래 그림처럼 "V 해결됨"이라고 표시된 걸 볼 수 있어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블로그/애드센스] - 이탈률, 반송률, 종료율이란? 이탈률 낮추는 방법
[블로그/애드센스] - 본문 검색창 설치로 블로그 페이지뷰 늘리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