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래 오른쪽에 있던 사이드바를 왼쪽으로 옮겼습니다. 포털이나 대부분의 블로그의 사이드바가 오른쪽에 있어서 저도 그냥 그렇게 사용하고 있었어죠.

광고 배치를 애드센스 최적화 배치 도움되는 곳에서 소개했던 애드센스 도움말에 나오는 것처럼 해보려고 사이드바의 위치를 바꿨는데 효과가 괜찮아요.

사이드바를 왼쪽으로 옮기고 나서 가장 큰 변화는 방문당 페이지뷰가 늘었다는 겁니다. 약 1.8 정도에서 2.0으로 10% 정도 상승했어요. 왼쪽 사이드바가 오른쪽 사이드바보다 눈에 더 잘 들어오는 건 사실이고 사이드바에 카테고리나 최신글 목록이 있어서 이를 클릭하는 경우가 늘어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방문당 페이지뷰가 늘었으니 당연히 체류시간도 늘고 이탈률도 줄었어요.

가장 중요한 건 신규 방문자 비율이 줄었다는 겁니다. 신규 방문자의 비율이 줄었다는 건 재방문하는 사람의 비율이 늘었다는 뜻이죠. 즉, 제 블로그의 콘텐츠가 마음에 들어 다시 찾는 경우가 늘었다는 것으로 블로거로서는 굉장히 기분 좋은 내용이에요.

애드센스 수입 측면에서도 페이지뷰가 늘어나면서 광고 노출의 기회가 많아졌어요. 전체적으로 클릭 수가 조금 늘었습니다. 광고 노출이 많아진 만큼 클릭이 늘어난 건은 아니라서 하루 $1 정도의 수입이 늘었네요. 애드센스의 특성상 스킨을 수정한 직후에는 보통 수입이 떨어졌다가 시간이 지날수록 많아지는데 수입이 떨어지지 않고 늘었다는 것만 봐도 효과가 있다는 걸 알 수 있어요.

사이드바를 왼쪽에 둠으로써 페이지뷰를 늘릴 수 있었던 건 어쩌면 주제가 명확했기 때문이 아닌가 싶어요. 사이드바의 카테고리가 중고등수학이라는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있고, 최신글 목록에 나오는 내용도 본문과 비슷한 내용이라서 페이지뷰가 높아질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전에는 사이드바의 폭을 늘리거나 배경색, 링크색에만 신경을 썼는데, 위치 수정하는 것으로 더 큰 효과를 봤어요.

저처럼 주제가 뚜렷한 블로그라면 오른쪽 사이드바보다 왼쪽 사이드바가 효과가 좋을 듯싶네요.

블로그의 방문자 수를 늘리는 건 정말 어려운 일이에요. 그래서 일단 들어온 사람이라도 붙잡아두려고 페이지뷰를 높이려고 하는데, 이번 사이드바의 재배치는 확실한 효과를 봤어요.

앞으로는 카쿠님(http://kakku.tistory.com/397)처럼 상단 메뉴바를 고정되도록 위치를 바꿔볼까 생각 중이고 다른 부분들도 수정할 게 있는지 찾고 있어요. 또 재방문자의 비율을 높이는 방법도 한 번 찾아봐야겠네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이탈률, 반송률, 종료율이란? 이탈률 낮추는 방법
애드센스 수익 향상 팁 - A/B 테스트
블로그 재방문자 비율을 높여야하는 이유
애드센스 필수 가이드북
애드센스 최적화 배치 방법, 히트맵(headtm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