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비스님의 블로그에서 티스토리 블로그에 카테고리분류없이 비공개로 분류되어 잊쳐져 버린 글을 찾아보는 방법이란 글을 보고 조금 더 쉬운 방법이 있어서 글을 씁니다.

어렵지 않게 비공개 글을 찾을 수 있는데, 바로 작성중인 글이라는 기능입니다.

사실 작성중인 글이라는 어감이 마치 쓰다가 만 건같은 느낌이 들어서 비공개와는 다른 뜻이라는 생각이 들어요. 티스토리 측에서 뜻을 좀 더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용어를 바꿨으면 하네요.

티스토리 비공개 글 찾는 방법

단비스님께서는 비공개 글을 찾는 방법으로 게시물 목록에서 체크표시가 회색으로 되어 있으면 비공개글이니 목록을 모두 열어서 직접 찾아야 한다고 하셨는데요.

티스토리 비공개글 찾는 방법 1

 

이보다는 더 쉬운 방법이 있습니다.

티스토리 글쓰기 화면의 오른쪽 아래에 보면 "작성중인 글 | 서식"이라는 메뉴가 나오는데, 작성중인 글을 선택하면 비공개 글들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저는 비공개 글이 몇 개 없어서 최대 몇 개까지 표시되는 지 확인해보지 않았지만 비공개 글들이 다 표시되기는 하네요.

티스토리 - 작성중인 글

 

제목이 다 보이는 게 아니라서 조금 아쉽지만 그래도 금방 찾을 수 있지요.

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글을 수정할 수 있는 창으로 이동하니까 마져 글을 쓰시고 발행하시면 돼요.

참고로 글쓰기 화면의 오른쪽 위쪽에 보면 "임시저장" 기능이 있는데, 이건 비공개 글이 아니라 글 쓰는 중간중간에 임시로 저장해놓은 겁니다.

티스토리 임시저장

 

글을 쓰다가 잠시 쉴 때, 공개된 글을 수정하다가 말았거나 새로 쓰다가 그냥 둔 경우 등 공개/비공개를 가리지 않고 임시로 저장해 놓은 것으로 일정 기간이 지나면 삭제됩니다.

공개하지 않지 않은 글 중에서 또는 쓰다가 만 글에서 좋은 글을 다시 찾아내서 발행하는 것도 큰 기쁨이지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블로그 로딩속도를 빠르게 - 이미지 용량 줄이기
블로그 로딩속도를 빠르게 - CSS Tidy
블로그 로딩 속도 빠르게 하기 - javascript 압축
블로그 재방문자 비율을 높여야하는 이유
구글 페이지랭크 (Google PageRank) 알아보기
블로그 속도 측정 - Google PageSpeed Insights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