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를 하다보면 언제 어떤 이유로 광고가 짤릴 지 계정이 비활성화될지 약간의 두려움 같은 게 있었을 거예요. 그런 점을 조금이라도 해결하고자 여러 글들을 읽어보지만 다른 분들도 모르기는 다 마찬가지죠.

애드센스 도움말에 정책에대해 장황하게 설명하기는 했지만 실제로 계정비활성화되는 이유도 모르고 비활성화되는 사람들이 많으니까요.

아마도 이런 불만들을 애드센스 측에서도 이해하고 있나봅니다. 그래서 온라인 교육을 통해서 애드센스 주요 정책에 대한 설명을 해주는 자리를 만들었네요.

AdSense 정책 행아웃 온에어 세션

구글에서 "AdSense 정책을 준수하며 사이트를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배워보세요."라는 제목의 메일을 받아보셨죠? 이 메일에 나온 것처럼 온라인 화상교육을 통해서 구글의 정책에 대한 소개가 있었습니다. 각자 받은 메일의 "행사참여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동영상을 보실 수 있어요.

 

1시간 남짓한 동영상이므로 꼭 한 번 보시기를 권하지만 혹시 시간이 안돼서 온라인 교육을 못 보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략이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여러가지 주제가 있었지만 그래도 가장 관심이 가는 건 역시 여러가지 정책 위반 사례였어요.

주요 정책 위반 사례 요약

성인물은 따로 얘기하지 않아도 다 아실텐데요. 애드센스의 정책은 일반적인 기준보다 조금 더 강한 기준을 적용해야 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아이와 온 가족이 함께 보거나 공개된 자리에서 타인과 함께 볼 때 별 문제가 없는 자료를 생각하면 된다고 하네요. 이에 어긋나는 자료라면 정책 위반이 된다고 합니다.

비키니 사진이 되느냐 안되느냐 말들이 많았는데, 위 기준대로라면 아마 안 될 것 같아요.

또 동영상이나 사진 뿐 아니라 음란한 텍스트, 성인 컨텐츠를 포함하고 있는 사이트로의 링크 역시 안된다고 하네요.

저작권 위반에도 저작권 위반 자료를 공유하는 것 뿐 아니라 저작권 위반 자료를 포함하고 있는 곳으로의 링크도 안된다니까 이 점도 주의하세요. 링크도 조심해서 걸어야 겠어요.

광고를 클릭해주세요나 사이트를 후원해주세요 등의 클릭유도는 당연히 안되고, 광고에 추천, 이벤트 등의 문구를 덧붙이는 것 역시 안됩니다. 광고와 컨텐츠를 구분하기 어렵게 만드는 것도 정책 위반입니다.

광고의 코드를 변경하는 예외적인 몇 가지를 제외하고 안됩니다. 또한 아이프레임을 사용하거나 소프트웨어, 이메일에 포함하는 것도 안되고요.

광고 코드를 변경할 수 있는 경우를 세 가지 짚어주었는데요.

최근에 논란이 되었던 본문 상단에 336x280 광고를 큰 테두리안에 넣는 경우도 대한 얘기도 해 주었습니다. 사실 이게 수입이 좋다는 평이 많아서 이 방법을 사용하는 분들이 많죠. 이건 부자연스러운 시선 끌기에 해당하여 정책 위반이라고 합니다. 이 것때문에 광고 짤린 분이 있었는데 이제 확실해 졌네요.

본문 상단에 광고를 두 개넣는 경우에도 화면에 컨텐츠가 보이지 않으면 안된다고 하니까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모바일 페이지에서 300x250 광고를 사용하는 것은 좋으나 컨텐츠 상단에 위치하게 되면 무효클릭이 발생할 수 있으니 사용에 주의해야 하며, 컨텐츠 하단에 넣는 것을 것을 권장하였습니다.

애드센스 광고 구현 정책에 대해서는 다음 주 6월 5일 수요일에 한 번 더 자세한 내용을 이야기해준다고 하였습니다. 실시간으로 진행되며 댓글로 질문을 올리면 답을 해준다고 하니 궁금한 게 있는 분들은 참여해보세요.

마지막으로 전자 송금에 대해서는 아직 계획이 없다고 하네요. 웨스트 유니온보다도 훨씬 더 편하게 수익을 지급받을 수 있는 방법이 빨리 생겼으면 좋겠어요.

알고 있었던 내용도 있지만 성인 컨텐츠와 저작권 위반 자료가 있는 곳으로의 링크까지 정책위반이 되는 줄을 몰랐어요. 애드센스 코드를 수정할 수 있는 경우도 확실히 알았고요. 정책에 대한 설왕설래했던 부분들도 일부는 명확하게 정리되었습니다. 꽤나 유익한 교육이었어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애드센스 최적화 배치 도움되는 곳
애드센스 수익 향상 팁 - A/B 테스트
애드센스를 본문 상단 오른쪽에 넣기
블로그 로딩 속도 빠르게 하기 - javascript 압축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