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거라면 애드센스 수익이 조금이라도 많이 나오길 바라죠. 광고 위치도 바꿔보고, 색상도 바꿔보고 별 방법을 다 동원하죠. 하지만 실제 효과가 얼마나 있는 지를 확인하는 방법은 매우 어려워요.

특히, 여러 광고단위 중에 어떤 걸 선택해야할 지, 하나의 광고다위라도 어떻게 색상으로 할지를 선택하지 못할 때 사용하면 좋은 방법입니다.

이 방법을 이용해서 수익률이 더 높은 광고단위와 색상 팔레트를 선택할 수 있거든요.

참고로 이 방법은 애드센스 공식 블로그에 나와있는 방법으로 약관 위반이 아니니 안심하고 사용하셔도 됩니다.

The ABCs of A/B Testing

A/B 테스트

A/B 테스트는 같은 상황에서 서로 다른 두 개의 애드센스 광고를 번갈아 노출시켜서 어느 광고가 더 수익이 많이 나는 지 확인하는 테스트에요.

예를 들어서 본문 상단에 광고를 넣을 때, 336x280과 300x250 광고 중에 어느 것을 넣어야 수익이 더 많이 날지 궁금하잖아요. 광고의 크기뿐 아니라 같은 크기의 광고라도 색상을 다르게 한다거나 이미지 광고와 텍스트 광고를 비교하는 등의 실험을 해 볼 수 있죠.

같은 페이지의 같은 위치에서 336x280과 300x250의 두 광고를 번갈아 나오게 하면서 어느 쪽이 수익이 더 많이 나는 지 알 수 있어요.

먼저 시험을 해볼 두 개의 광고를 만드세요. 채널을 사용하셔도 좋고, 이름을 다르게 지정해도 좋아요.

<script type="text/javascript">
    var random_number = Math.random();
    if (random_number < .5){
        // 첫번째 광고단위
    } else {
        // 두번째 광고단위
    }
</script>
<script type="text/javascript" src="http://pagead2.googlesyndication.com/pagead/show_ads.js"></script>

위 코드를 광고가 표시되기를 바라는 위치에 넣으세요. 그러면 페이지에서 두 개의 광고 중 하나가 랜덤으로 나와요. 나중에 애드센스 보고서에서 "RPM"이 더 높은 광고를 위 테스트 소스가 아닌 원래 애드센스 넣는 방법대로 넣으시면 됩니다.

페이지뷰가 별로 되지 않는다면 모르지만 페이지뷰가 많다면 이 방법을 통해서 조금 더 많은 애드센스 수익을 내는 광고를 선택할 수 있어요.

함께 보면 좋은 글

애드센스 수익 계산 - 환율 적용하는 방법
애드센스를 본문 상단 오른쪽에 넣기
이탈률, 반송률, 종료율이란? 이탈률 낮추는 방법
주소 줄이고 달러 버는 adf.ly 수익금 지급

그리드형(광고전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