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

기업은행 원화ㆍ외화 내맘대로통장 환전 후기

수학방 2015. 3. 19. 12:30

전에 애드센스 수입금을 웨스트 유니언으로 받을 때는 매번 은행에 가야 해서 불편했었죠. 이제는 송금으로 받으니까 귀찮은 건 없어졌는데, 수수료가 매달 빠져나가서 조금 아깝기도 하고요.

그래서 저처럼 수수료나 벌어보자는 생각으로 환율이 오를 때를 대비해서 외화로 받으시는 분들이 꽤 되는 거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환전을 했다는 분은 별로 보지 못했네요.

이번에 환율도 조금 오르고 해서 처음으로 환전을 해봤는데, 그 과정을 소개합니다. 스마트뱅킹으로 환전했으니 환전하실 분은 참고하세요.

기업은행 원화ㆍ외화 내맘대로통장 환전

저는 기업은행의 원화ㆍ외화 내맘대로통장을 사용하고 있어요. 부가서비스가 몇 가지 있거든요.

  • ATM, 스마트폰, 인터넷을 이용한 환전, 내맘대로 통화 전환
    • 원화 ⇒ 외화, 외화 ⇒ 원화, 외화 ⇔ 외화
    • ATM기를 통해 외화계좌에서 원화로 현금인출 가능
    • 적용환율 : 대고객 전신환매매율
  • 환율 및 외화송금수수료 우대
    • 기본우대 : 이 통장 외화예금 가입 고객이 환전, 통화전환, 해외송금 시 환율 및 외화송금수수료 30% 우대
    • 특별우대 : ATM, 인터넷뱅킹 등 비대면채널로 거래 시 환율 및 송금수수료 50% 우대
      (법인은 비대면 채널로 거래 시에만 30% 우대)

그런데 이게 원화ㆍ외화 내맘대로 통장이라고 해서 그 통장 안에서 원화와 외화를 바꾸는 게 아니더라고요. 외화끼리 바꾸는 건 되는데, 원화를 외화로 바꾸는 건 안되네요. 인터넷뱅킹에서도 통화전환(내맘대로 전용)이라는 메뉴가 있는데, 이건 외화 → 외화만 되는 것 같아요.

애드센스 수입을 환전하는 외화 → 원화는 외화송금(국내)을 이용해야 합니다. 그러니까 외화를 원화 통장으로 송금하는데 이때 환율에 맞게 자동으로 원화로 환전돼서 송금하는 거지요. 환전이 아니라 환전 후 송금이 맞는 표현이겠네요.

위 소개에 나온 것처럼 비대면채널로 거래하면 우대율이 더 높아서 스마트폰으로 환전했습니다.

원화ㆍ외화 내맘대로 통장 환전 방법

기업은행의 ONE 개인뱅킹 앱을 설치하고 로그인을 한 다음에 계좌조회에서 외환계좌를 선택하세요. 그러면 아래 그림이 나오는데 여기서 빨간 네모가 쳐진 것처럼 외화송금을 선택하세요.

 

외화송금(국내)이 나오는데 저는 전에 웨스트 유니온으로 애드센스 수입을 받던 기업은행 통장이 있어서 국내간이체-당행을 선택했습니다. 외화를 출금할 거니까 당연히 출금계좌는 외화계좌가 되어야겠죠? 그림에는 짤렸는데, 송금할 금액, 이름, 전화번호, 받을 계좌번호 등을 입력하는 칸이 있습니다. 다 입력을 합니다.

 

계좌번호와 이름 등을 다 입력하고 확인 단추를 누르면 아래 그림처럼 송금을 할 때 환율에 맞게 환전을 해서 입금을 한다는 알림창이 나옵니다. 확인을 누르세요.

 

일반적인 이체와 마찬가지로 출금계좌와 입금계좌 정보가 위에 나오고 중간에는 출금정보가 나와요. 여기에 송금금액(원화)과 적용환율이 나오니까 잘 보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일반적인 이체에서는 계좌번호를 입력하면 입금계좌 정보를 자동으로 찾아서 알려주니까 이름을 비교해서 계좌번호 입력이 제대로 된 건지 확인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제가 입력한 이름이 나오니 이게 제대로 입력한 건지 아닌지 확인할 수가 없네요. 입금계좌를 입력할 때 주의해야 할 것 같아요.

 

보안카드 비밀번호 넣고 확인 누르면 공인인증서 암호를 확인하는 창이 나옵니다. 공인인증서 암호 입력하면 끝입니다.

주의해야할 건 보안카드 번호, 공인인증서 암호는 60초 안에 입력해야 해요. 적용환율이 바뀐다고 60초 지나면 송금 과정을 처음부터 다시 해야 합니다.

스마트뱅킹이 아닌 인터넷뱅킹으로 할 때, 계좌이체 - 외화계좌이체(국내)를 선택하면 나머지 과정은 위와 같아요.

 

원화ㆍ외화 내맘대로통장은 비대면 채널로 거래할 때 환율과 수수료 50% 할인이 된다고 했는데, 일단 수수료는 0원이니까 할인을 받은 것 같아요.

환율은 얼마나 할인받았는지 모르겠어요. 적용환율일련번호라는게 어떤 힌트가 될 것 같긴한데 전혀 모르겠네요. 다만 송금을 하기 전에 기업은행에서 확인한 기준환율이 약 1130.XX원 정도였는데, 적용환율이 1125원으로 5원 차이밖에 나지 않는 걸 보면 환율 우대를 받은 것 같긴 한데 정확히 얼마나 받았는지는 모르겠어요.

그리고 실제로 들어온 돈으로 계산해보면 적용환율이 1124.5원이에요. 0.5원 차이가 무엇 때문인지도 궁금하네요.

환율이 오르는게 블로거 입장에서는 수입이 많아져서 좋은 것처럼 보이지만 광고주는 광고비가 부담스러워 광고를 줄일 수도 있으니까 장기적으로 마냥 좋다고만은 할 수 없네요.

함께 보면 좋은 글

티스토리에서 Google Analytics 사이트 검색 사용하기
애드센스 반응형 광고가 숨겨지지 않을 때 해결 방법
구글 애드센스 대체 광고 - 니트머스 AD
애드센스 수입 향상 팁 - 텍스트 광고 편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