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바로가기 앱 만드는 방법을 소개한 적이 있는데요. 이건 웹에서 클릭 몇 번으로 바로가기 앱을 만드는 방법이에요. 문제는 만든 앱을 구글의 플레이스토어에 등록해야 하는데 그 방법을 모른다는 거지요. 그리고 확실한 건지는 모르겠는데 플레이스토어에 개발자로 등록할 때 등록비를 내야 하나 봐요.

그래서 그냥 앱을 만들기만 하고 넘어갔는데, 댓글로 바로가기 앱을 만들어준다는 글이 있어서 그곳에 돈을 주고 바로가기 앱을 만들었습니다. 수학방 블로그 바로가기 앱이 나왔습니다.

한 달이 조금 지난 지금은 잘 만들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플레이스토어에서 "수학방"을 검색하면 가장 위에 바로가기 앱이 나와요. 그리고 평가도 나쁘지 않습니다. 확실히 "수학방"이라는 인지도가 향상되었다고 할 수 있죠.

플레이스토어 수학방 앱 설치 페이지

 

수학방 앱 평가

지금까지 다운로드 수가 1,000명이 넘었습니다. 물론 이 중에 몇 분이나 이 앱을 이용해서 블로그에 방문하는지는 확인할 수 없어서 살짝 아쉽기는 하지요.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해서 확인해보려 했는데, 1,000명이라는 숫자가 그리 큰 숫자가 아니다 보니 늘어난 방문객이 앱 때문이라고 단정할 수는 없거든요.

어쨌든 앱을 통해서 블로그 고정방문자를 확보했으니까 앱이 없을 때보다는 나아진 건 확실하겠죠. 지금은 다운로드 수가 1,000이지만 10,000, 20,000이 되면 방문자 수도 늘어날 거고 페이지뷰나 이탈률도 좋아질 거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 당장은 사용하지 않더라도 설치해놓고 삭제만 하지 않으면 언젠가는 다시 방문할 가능성도 계속 남아있고요.

책을 낸 이후에 블로그 침체기에 빠져 있었는데, 새로운 활력소가 되고 있어요. 다운로드를 받는 건 능동적인 행위라서 단순히 검색해서 수동적으로 오는 것과는 완전히 다르잖아요. 책을 사고, 즐겨찾기에 추가하고, 앱을 내려받아서 블로그에 방문하는 방문자가 있다는 건 블로그를 운영하는 입장에서 매우 기쁜 일입니다.

바로가기 앱 만드는 곳 소개

http://shortcutapp.co.kr 혹은 http://www.makeapp.co.kr에서 만들 수 있어요. 같은 곳인데 홈페이지를 새로 만드는 중인가 봅니다.

블로그 바로가기 앱의 가격은 22,000원이에요. 추가비용 없고, 유지비용 없습니다. 앱에서 사용할 아이콘만 메일로 보내주면 앱을 만들어서 플레이스토어에 등록까지 해줍니다. 앱 설명글을 보내달라는 얘기가 없어서 보내지 않았는데, 이곳에서 잘 써주었더군요. 원하는 내용이 있으면 아이콘과 함께 보내면 좋을 듯싶어요.

그리고 만든 앱은 네이버나 애플의 앱스토어는 등록이 안되고 구글 플레이스토어에만 등록할 수 있어요.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사용하는 분들은 저처럼 스마트폰의 기본 브라우저를 통해서 블로그만 열어주고 앱은 종료되도록 만들어 달라고 하세요. 그래야 애드센스 정책 위반이 아니거든요.

지금 블로그에 홍보 글을 쓰면 바로가기 앱을 무료로 만들어주는 이벤트도 하고 있네요. 이미 만든 저는 해당 사항이 없겠지만 한 번 도전해 보세요.

함께 보면 좋은 글

블로그 바로가기 앱 만드는 방법
수학방 블로그 바로가기 앱이 나왔습니다.

 
신고